교육공무직

특수교육실무사 면접 질문과 답변(인천)

ggomz 2024. 10. 23. 16:08

 

 

 

 

 

 

 

 

 

 

 

 


교육공무직으로서 필요한 가치 및 자세(자질, 마음가짐)


 

교육공무직으로서 필요한 가치 및 자세에 대해 말씀드리겠습니다.

첫째, 공감과 이해 입니다. 학생들이 겪는 어려움에 대해 깊이 공감하고, 정서적 지원을 제공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저는 학생들이 자신을 표현 할 수 있도록 안전한 환경을 만들고, 그들의 감정을 이해하고 존중 할 것입니다. 

둘째, 인내심 입니다. 특수교육을 받는 학생들은 장애정도에 따라 다양한 반응을 보일 수 있습니다. 이러한 상황에서 저는 꾸준한 관심과 배려로 학생들이 편안함을 느낄 수 있도록 도울 것입니다. 즉각적인 변화가 없더라도 인내심을 가지고 지속적으로 지원을 아끼지 않을 것이며, 이를 통해 학생들이 안정감을 느끼고 성장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할 것입니다.

셋째, 협력과 소통입니다. 교육현장에서 원활한 소통은 매우 중요합니다. 제가 생각한것을 일방적으로 실행하기보다는 항상 교사와 의논하여 학생들에게 지원을 할 수 있도록 노력하겠습니다. 

 

 

 

 

 

 


정서행동장애에 대한 특징을 설명하고 대처방안

 

정서행동 장애는 아동이나 청소년이 겪는 다양한 정서적 및 행동적 문제를 의미합니다.

대표적으로 주의력 결핍 과잉 행동장애(ADHD), 불안장애, 품행장애로 나뉘며, 집중력 부족, 과도한 걱정, 공격성 행동과 같은 특징을 보입니다. 이러한 장애를 가진 학생들은 학습 및 사회적 상호작용에서 어려움을 겪기 때문에, 특수교육실무사로서 이들의 특성을 미리 파악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특수교육실무사는 학생들의 문제행동에 당황하지 않고 효과적으로 대처해야 합니다 이를 위해 교사와 협력하여 학생들이 또래와 접촉하고 함께 학습하며 상호작용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할 수 있도록 지원합니다. 

문제행동이 발생할 경우, 교사와 협의하여 학생의 문제행동을 감소 시키는 방법을 모색해야 합니다.

 

 

 

 

 

 

 


통합학급에서 특수교육실무사가 할 수 있는 5가지

 

통합학급에서는 장애학생과 비장애 학생이 함께 생활하는 곳입니다.

특수교육실무사는 우선 먼저 학습환경을 조성합니다. 특수교육실무사는 학생들이 편안하고 안전하게 학습할 수 있도록 교실 환경을 정비하고, 필요한 보조기구를 배치하여 지원합니다.

또한 특수교육 실무사는 특수교육을 받는 학생들이 일반 아이들과 원활하게 소통할 수 있도록 기회를 제공합니다. 이를 통해 장애학생이 또래와의 관계를 형성하고 사회적 상호작용을 발전 시킬 수 있도록 돕습니다.

수업 후에는 관찰한 부분들에 대하여 특수교사에게 알리는 역할도 합니다. 이를 통해 특수 학생의 필요한 지원사항을 공유하며 지속적인 교육개선을 위한 정보를 제공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