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공무직

인천 시각장애교사 보조인력 면접 예상 질문

ggomz 2025. 2. 28. 10:49

 

 

 

 

 

 

 

 

 

 

 


1. 시각장애 교사보조인력의 역할과필요한 자질은 무엇이라고 생각하십니까?

 

시각장애 교사 보조인력은 담임교사가 원활하게 수업을 진행할 수 있도록 지원하고, 학생들이 수업에 집중할 수 있도록 돕는 역할을 합니다. 또한, 교사의 눈이 되어 학급 내 환경을 정리하고, 수업 자료를 정리하며, 시각적인 정보 제공이 필요할 때 이를 적절하게 설명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필요한 자질로는 첫째, 공감 능력과 배려심이 필요합니다. 시각장애 교사의 불편한 점을 이해하고, 능동적으로 지원해야 하기 때문입니다. 둘째, 원활한 의사소통 능력이 요구됩니다. 교사뿐만 아니라 학생 및 동료 직원들과 협력하며 학급 운영을 도와야 하기 때문입니다. 셋째, 책임감과 문제 해결 능력도 중요합니다. 예상치 못한 상황이 발생했을 때 침착하게 대처할 수 있어야 합니다.

 

 

 

 

 

 


2. 시각장애교사인 담임선생님은 수업 중 과잉행동을 하는 학생을 지도하고 있습니다. 이때 장애교사보조인력으로서 어떻게 지원하시겠습니까?

 

 

과잉행동을 보이는 학생이 있을 경우, 먼저 담임선생님의 지도 방침을 존중하며 보조 역할을 수행하겠습니다. 선생님의 지도에 방해가 되지 않도록 조용히 접근하여 학생의 행동을 제지하고, 필요한 경우 학생을 개별적으로 지도하겠습니다.
만약 학생이 계속해서 수업을 방해한다면, 부드럽지만 단호한 어조로 주의를 주고, 학생이 왜 그런 행동을 하는지 이해하려 노력하겠습니다. 또한, 담임선생님과 협의하여 학생의 행동을 개선할 수 있는 전략을 마련하고 지속적으로 지원하겠습니다.

 

 

 

 

 

 

 


3. 함께 일하는 사람들과 화합하고 갈등이 일어나지 않으려면 어떤 자세가 필요하다고 생각하십니까?

 

 

 

  • 장애교사인 담임교사와의 관계
    시각장애를 가진 담임교사와는 신뢰와 존중을 바탕으로 소통해야 합니다. 교사가 원하는 지원 사항을 적극적으로 파악하고, 과도한 간섭 없이 필요할 때 적절한 도움을 제공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또한, 교사의 의사결정을 존중하고, 함께 협력하여 원활한 수업 운영을 도와야 합니다.
  • 교육감 소속 근로자와의 관계
    교육감 소속 근로자들과의 관계에서는 원활한 협력과 팀워크가 중요합니다. 서로의 역할을 존중하며 업무 분장을 명확히 하고, 의견을 조율하며 협력하는 태도를 유지해야 합니다. 갈등이 발생할 경우 감정을 앞세우기보다는 객관적인 태도로 문제를 해결하려 노력하겠습니다. 또한, 열린 마음으로 소통하며 긍정적인 근무 환경을 조성하겠습니다.

 

 

 

 

 

 

 


4. 수업 중 시각장애교사가 수업 중 응급상황에 처하여 쓰러졌습니다. 이때 장애교사 보조인력으로서의 어떻게 대처해야 할지 설명해 보십시오.

 

 

시각장애 교사가 수업 중 쓰러지는 응급상황이 발생하면, 신속하고 침착하게 대처해야 합니다.

  1. 즉시 119에 신고하여 응급 구조를 요청합니다.
  2. 교사의 의식 상태를 확인하고, 반응이 있으면 안정적인 자세를 유지하도록 돕습니다.
  3. 학생들을 안전하게 관리하여 불안해하지 않도록 차분하게 안내하며, 필요하면 교실 밖으로 이동시킵니다.
  4. 학교 내 보건교사 또는 관리자에게 즉시 알리고 협조 요청합니다.
  5. 응급 구조대가 도착할 때까지 교사의 상태를 지속적으로 확인하며, 심폐소생술이 필요한 경우 신속하게 실시합니다.

이러한 응급상황에 대비하여 평소 응급처치 교육을 숙지하고, 위급 상황 시 빠르게 대처할 수 있도록 준비하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