장애교사 보조인력의 역할은 무엇이라고 생각하나요?
장애교사 보조인력은 교사가 장애학생을 지도하는데 집중할 수 있도록 보조하는 역할을 합니다.
학생의 신체적․정서적 안정을 돕고, 학습과 생활을 원활히 할 수 있도록 지원하는 것이 핵심입니다.
또한 돌발상황이 발생했을 떄 신속하게 대처하여 학생들의 안전을 지키고, 교사와 협력하여 교육이 효과적으로 이루어지도록 돕는 역할을 한다고 생각합니다.
장애학생이 수업중 갑자기 소리를 지르거나 자리를 이탈하면 어떻게 하시겠어요?
학생의 상태를 먼저 파악하는 것이 중요하다고 생각합니다. 학생이 불안하거나 집중하기 어려운 환경 때문인지, 감각적인 자극이 원인인지 확인한 후 상황에 맞게 대응하겠습니다. 우선 학생을 안전한 장소로 유도하고 감정을 조절할 수 있도록 차분하게 대화하며 안정시킬 것입니다. 또한 교사와 협력하여 학생이 수업에 다시 집중할 수 있도록 돕겠습니다.
교사또는 동료와 의견이 맞지 않을 때 어떻게 하시겠어요?
같은 목표를 향해 나아가는 팀원이라면 의견차이가 있을 수 있다고 생각합니다. 이럴때는 차를 마시며 편안한 분위기에서 대화를 나누고 상대방의 의견을 존중하고 경청 해야 합니다. 또한 제 의견도 차분하게 전달하면서 서로이 입장을 이해하는데 집중하겠습니다. 만약 조율이 필요한 부분이 있다면 협력할 수 있는 방안을 함께 고민하며 최선의 해결책을 찾도록 노력하겠습니다.
'교육공무직' 카테고리의 다른 글
인천 시각장애교사 보조인력 면접 예상 질문 (0) | 2025.02.28 |
---|---|
특수교육실무사 면접 질문과 답변(2023년 인천 기출문제) (0) | 2024.10.29 |
특수교육실무사 면접 질문과 답변(인천) (4) | 2024.10.23 |
2023년 인천 특수교육실무사 면접 후기(면접 팁) (2) | 2024.10.22 |
교육공무직원의 급여 (1) | 2024.10.20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