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공무직의 마음가짐 자세
2024년 기출문제 1번 참고하시면 됩니다^^
중도중복 장애 특징과 지원방법
중도중복장애는 장애의 정도가 매우 심하고 장애가 두가지 또는 그 이상 중복해 있는 경우입니다. 예를 들어 지적장애와 신체장애가 함께있는 경우가 이에 해당합니다. 이러한 장애를 가진 학생들은 교육 및 일상생활에서 특별한 지원이 필요합니다. 특수교육실무사는 특수교사의 조언을 받아 학생이 스스로 수행할 수 있는 영역과 도움을 주어야 하는 영역을 판단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도움을 주어야 하는 영역은 세심하게 지원을 하고 수행할 수 있는 부분은 최대한 독립적으로 할 수 있도록 기회를 줘야 합니다. 이렇게 함으로써 학생은 자신의 능력을 경험하고 성취감을 느낄수 있습니다. 각 학생의 개별적인 필요를 고려하여 적절한 지원과 기회를 제공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이를 통해 중도중복 장애 학생들이 자신의 잠재력을 최대한 발휘할 수 있도록 도와야 합니다.
특수교육실무사의 주요업무와 소통과 협력을 위한 3가지 방법
특수교육실무사의 주요 업무는 장애 학생의 교수학습활동지원, 개인욕구 보조, 학교적응지원, 방과후 학교지원 등을 지원하는 업무를 합니다. 구체적으로 교수학습활동지원에는 교실과 운동장에서의 학생 활동을 돕고, 방과후 학교프로그램을 지원 등을 합니다.
개인욕구보조에는 용변 및 식사지도와 같은 신변처리, 보조기 착용 착탈의 등의 업무를 합니다. 이러한 업무 외에도 학생들을 사랑하는 마음과 담임교사와의 협력도 필요하다고 생각합니다. 저의 행동, 관심, 말 한마디가 장애학생에게는 커다란 의미로 다가갈 수 있고 저의 업무는 특수교사의 지시사항을 바탕으로 이루어지므로 이 부분이 특히 중요한 부분이라고 생각합니다.
특수교육실무사는 기본적으로 자신이 맡은 업무에 대해 적극적이고 성실하게 임해야 하며 장애아동을 지원하는데 필요한 수고와 노력에 대한 준비된 마음가짐을 가지고 있어야 합니다. 또한 인내심과 다양한 상황에 대처할 수 있는 능력이 필요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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